본문 바로가기

Programming

[Python] 시작해봅시다

perl을 주 스크립트로 사용하였으나, 사용하다보니 불편한점이 발견되어 python도 어느정도 배워보려고 합니다.





 

1.1 파이썬이란? 

 

파이썬은 1991년 귀도 반 로썸(Guido van Rossum)이 발표한 인터프리터 언어이다. 파이썬이라는 이름은 귀도가 좋아하는 코미디 프로그램인 "Montry Python's Flying Circus"에서 따왔으며, 파이썬의 사전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뱀을 아이콘으로 사용하고 있다.

 

1.2 파이썬의 특징

 

- 가독성 : 문법이 간결하고 가독성이 좋다 / 코드블럭을 들여쓰기로 구분한다.

- 풍부한 라이브러리 : 많은 라이브러리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으며, 확장성도 좋음.

- 접착성 : C로 구현되어 있는 모듈을 쉽게 만들어 붙일 수 있다.

- 무료 :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관리하고 있으며, 라이센스는 Python Software Foundation License를 따른다.

- 유니코드 : 문자열이 모두 유니코드를 나타낸다.

- 동적 타이핑 : 런타임 시에 타입 체크를 하는 동적 타이핑과 자동으로 메모리 관리를 해주는 특징이 있다.

 

1.3 파이썬의 종류

 

- CPython : C로 작성된 파이썬, 기본적으로 파이썬이라 하면 CPython을 말함

- Jython : 자바로 구현된 파이썬, 자바 가상 머신상에서 작동 가능 / 자바 클래스 그대로 사용 가능 / Swing, AWT 등 지원

- IronPython : .Net과 Mono용으로 개발된 파이썬으로, C#으로 구현되어 있다.

- PyPy : 파이썬으로 구현된 파이썬

 

1.4 파이썬 설치

 

파이썬은 일반적으로 리눅스에는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. 그래서 윈도우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.

http://python.org/download 에 가면 해당 페이지에서 파일을 받을 수 있다.

 


2013.01.29

 

 

① 모든 사람이 같이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Install for all users 를 선택하고 Next 한다.

 

 

② 디렉토리 설치 위치를 지정한 후 Next 한다.

 

 

③ 어떤 기능을 설치할지 정하고, 설치시 필요한 용량에 대한 설명이 나옴. Next~

 

 

④ 설치 작업이 진행된다.

 

 

⑤  Finish 를 눌러 설치를 종료 한다.

 


파이썬 커맨드라인

 

IDLE

(IDLE는 파이썬 커맨드라인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나 자동완성 기능과 디버깅 기능 등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여

커맨드라인보다 IDLE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.)


* 가끔 환경변수가 자동등록이 안되서 cmd 창에서 안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수동으로 환경변수에 등록 해 주 시면 됩니다.



1. 위와 같이 python이 설치된 경로를 복사하고


2. 컴퓨터 창에서 오른쪽 클릭 후 [속성]에 들어가셔서 [고급 시스템 설정] 클릭 후 [환경 변수]에 들어갑니다.



3. 위와같이 Path 변수에 복사했던 변수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.(앞의 환경변수와 구분자로 ; 를 넣어주셔야 됩니다.)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전 python editor로 sumblime text를 사용하는데 꽤 괜찮다고 생각되네요